예전에 제로보드로 만든 블로그를 운영했었는데 스팸성 어뷰징 때문에 두 계정이 구글 에드센스 광고 중지를 당했습니다. 사실 어떤 사유인지는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구글에서는 불법적인 무효클릭때문에 영구 계정정지라고는 하는데 저는 왜 그랬는지 사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그래서 이번에 티스토리로 다시 정비하면서 구글 에드센스 승인 받은 과정. 지극히 개인적일 수 있는 팁을 몇가지 말해보려고 해요.
1. 구글 웹마스터 도구 적극 사용
사실 에드센스 승인 관련 글들을 보면 이미지는 최소화하고 1000자 이상 써야 한다는 그런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도 그런글들을 보고 그에 맞게 글들을 써봤지만 퇴짜는 계속됩니다. 어느정도는 관련이 있겠지만 그게 꼭 중요한 것 같지만은 않은것 같더라구요. 제가 느낀 것은 구글 사이트에 내 블로그 글들이 노출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 신청 과정이 담긴 이메일 리스트인데 최초 9.19일 신청에 총 5번의 퇴짜를 맞았습니다. 처음엔 응답도 바로바로 오는 편이지만 3번정도 넘어가면 답 메일도 늦게 옵니다. 좀 답답하죠. 이때가 티스토리 1차주소로 신청을 했고 구글에 글이 별로 노출이 되지 않을때 입니다. 9.27일에 최종 퇴짜를 맞고나서 일주일동안 재신청을 하지 않고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서 2차주소 글들을 노출되게 작업을 했습니다. 작업전 구글에서 4페이지정도 노출되었었는데 10.4일 2차주소로 재신청할때 8페이지정도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거짓말 같이 이틀만에 1차 2차 모든 승인이 난 상태입니다. 그래서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적극적으로 필수로 사용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작업 방법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거나 구글 웹마스터 도구 이용법등을 검색하시면 많이 나옵니다. 특히 사이트맵과 Fetch as google 기능 활용.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구글에 검색 노출시키기 포스팅가기
정확히 티스토리가 어떤 구조인지는 모르겠지만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1차주소로 열심히 등록작업을 해도 2차주소로 등록작업 한 내용들보다 확실히 덜 노출되더군요. 제 도메인 문제일수도 있고 자세한 원인을 모르겠지만 2차주소로 신청하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사실 2차주소 사용하면 1차 주소는 나중에 거의 노출도 잘 되지 않습니다. 어차피 구글 에드센스 승인 받으면 아무 주소로나 광고를 붙있수 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3. 첫신청 후 비승인이 뜬다면 인내를 가지고 도전하기
보통 비승인 메일을 받고 나면 글 한두개를 더 올리고 다시 신청하기를 많이들 하십니다. 저뿐만 아니라 몇몇 분들도 여러번 비승인 메일을 받으시면 답변 메일 텀이 점점 더 길어진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러니 비승인 후에 구글웹마스터도구로 1번에 기술한 내용들을 체크하시고 이전보다 어느정도 노출갯수가 늘었다 싶을때 재신청 해주세요.
이상 몇몇 100% 근거는 없지만 제가 약 3주간 진행하면서 느꼈던 팁이었습니다. 그래도 어찌되었건 좋은글들을 지속적으로 올리시고 기다리시면 꼭 좋을 결과가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구글 에드센스 승인 받는다고 부자가 되는 건 아니지만 승인이 나지 않는 다는 자체만으로도 답답한거죠. ㅎㅎ 모두 승인 나는 그날까지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