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에 다음은 자사 블로그라 글을 작성하면 자동적으로 노출이 됩니다.  네이버와 구글 같은 경우에는 언젠가는 검색이 되긴 하겠지만 빠른 검색을 요할 경우에는 따로 작업이 필요합니다.  바로 네이버웹마스터도구와 구글웹마스터 도구죠.


네이버웹마스터도구바로가기  

구글웹마스터도구바로가기


가입 및 등록법은 검색하면 엄청나게 많이 나오니 생략하겠습니다.  이후 글은 등록후 로그인까지 했다는 가정하에 설명할께요.^^


1.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설정하기

먼저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요청-RSS 제출 메뉴를 선택하여 rss를 제출해주세요.  어떤 티스토리 블로그든 자신의 주소에 /rss만 붙이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http://티스토리주소/rss  라고 등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이번엔 요청-사이트맵 제출 메뉴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합니다. (사이트맵생성방법 클릭

그리고 현황-사이트 최적화에 보면 현황이 나오는데 사실 여기서 사이트제목이라던가 설명부분은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표시한 부분만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다면 내글이 네이버에 노출될 꺼에요.

위의 과정을 거치게 되면 시간이 좀 걸리지만 내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노출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마냥 기다릴수만은 없겠죠.  그래서 마지막으로 위의 그림처럼 요청-웹페이지수집 메뉴에서 내 글을 수집 요청을 하게 되면 요청에서 수집성공이나 수집실패로 바뀌면서 내 글이 네이버에 수집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정확치는 않지만 30분내로 네이버에서 노출이 되는것 같더라구요.(주의 : 티스토리에서 스킨을 변경할 경우 스킨에 따라서 수집성공되는데 몇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스킨 변경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수집실패만 뜬다고 조바심 내지 마시고 몇일후나 수집성공이 뜰때까지 지속적으로 수집요청하시면 수집성공의 메세지를 보실 수 있으실꺼에요)



2. 구글웹마스터도구 설정하기

구글에서는 크롤링-Sitemaps 메뉴에서 사이트맵을 등록해주면 됩니다.  구글은 사이트맵을 여러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글웹마스터도구에서는 /rss 한개만 등록해 주세요.  위에 네이버 설명때 생성한 사이트맵을 똑같이 등록해 줄 경우 온갖 잡다한 메뉴링크라던지 기타 등등 쓰레기 같은 링크들이 다 노출되니 깔끔하게 /rss 한개만 등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구글에도 네이버웹마스터도구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Fetch As Google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림처럼 자신이 노출하고 싶은 글의 링크를 등록 및 색인제출하여 구글에 노출할 수가 있습니다.  귀찮지만 간단하죠? ㅎㅎ


마지막으로 구글에서 내 블로그글이 얼마나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에요.  구글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위와 같이 site:내블로그주소 로 검색을 하시면 해당 주소와 관련된 내용들이 촤르륵 뜹니다.  여기에 뜨지 않는다면 사이트맵과 Fetch As Google 과정을 하신 후 조금 기다리시면 됩니다.  구글도 등록하면 사이트맵은 몇시간에서 몇일까지 기다려야 하고 Fetch As Google 같은 경우는 30분내로 적용이 되는 것 같더라구요. 


이렇게 네이버와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서 위의 과정들만 착실히 해준다면 노출 잘 되고 방문자도 늘어나는 블로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노출되지 않는다고 조바심내지 말고 열심히 글 작성하다보면 자연스레 노출되니까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보아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루루 2017.10.04 02:11 신고

    안녕하세요! 구글 rss 등록하고 색인 생성될때까지 얼마나 걸릴까요? 지금 한 3일지났는데 색인이 생성이 안되네요. 상태에는 색인 접수중이라고 되어있긴 합니다.

  2. Favicon of http://wholesomenomad.tistory.com BlogIcon WholesomeNomad 2018.01.04 21:20 신고

    고맙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제 글이 올라가는지 아닌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네이버에서도 site:(블로그주소)를 치면 되는건가요?